티스토리 뷰

오픈 소스의 기반 소프트웨어 활용한 오픈 클라우드 생태계


오픈 소스의 기반 소프트웨어가 대세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오픈 클라우드는 오픈 소스의 기반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여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하는 형태를 가리키는 것인데요.


에코시스템은 본래 생태계(Ecosystem)를 의미하는 과학용어지만 클라우드 세계에서는 오픈클라우드에 의해 시장을 활성화시켜 체계 시스템과 같이 공존 공영할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는 것을 말합니다.




오픈 클라우드 에코 시스템은 복수의 IT기업이 손을 잡고 많은 IT기업이나 이용자 기업에 유익한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해 활용할 수 있는 형태라는 점에서 이렇게 불리고 있습니다.


사업자에게 있어서는 많은 관계 사업자가 모임으로써 외부 네트워크와의 제휴 효과를 창출할 수 있는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는 글로벌 스탠더드에 대응할 수 있다는 이점이 있습니다.


한편, 유저측은 1사에 의존하는 리스크를 회피할 수 있어 사업자 사이의 경쟁 원리가 작용함으로써 코스트 다운을 전망할 수 있다고 하는 이점도 있습니다.




오픈 클라우드 에코 시스템의 발단은 2009년, 미 IBM나 독일 SAP, 미 휴렛팩커드등의 지지를 받아 공표된 오픈 클라우드 매니페스토라고 하는 선언입니다.


AWS나 마이크로소프트등이 독자적인 클라우드 에코 시스템을 전개중인 상황이구요.


각 사업자는 오픈클라우드를 기반으로 파트너와 제휴를 추진하며 오픈클라우드 생태계의 강화를 서두르고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