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온라인 분석 처리 OLAP (Online Analytical Processing)


Online Analytical Processing에 대해서 알아보기로 하겠습니다.


한국어로는 온라인 분석 처리라고 하는데요.


축적된 데이터의 분석을 다양한 시점에서 다차원적으로 실시하고, 재빠르게 리스폰스를 반환하는 수법 및 OLAP 분석 툴을 가리킵니다.


BI(Business Intelligence) 툴 중 하나로 실적관리, 시장분석, 계획작성 등의 용도로 이용된다.BI툴은 방대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경영 의사결정에 도움이 되는 툴입니다.




복수의 차원을 전환해 분석하려면 큐브라고 하는 독자적인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필요가 있습니다.


큐브는, 분석의 시점이 되는 디멘션(항목명)과 금액이나 수량등의 분석의 대상이 되는 메이저(집계한 값)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면, 에리어 시계열 상품 고객의 속성을 디멘션으로, 에리어별 매월 상품별 매출 금액 에리어별 고객의 세대수 등으로 시점을 바꾸어 분석합니다.




또, 에리어별 고객의 세대수의 에리어를 한층 더 칸사이, 관동으로 나누어 자세하게 분석하거나 할 수 있습니다.


SQL 등의 데이터베이스 문의 언어의 지식이 없어도 검색이나 분석을 할 수 있도록 고안되어 있는 것도 특징 중 하나입니다.


조작 화면에 그래픽 표시나 항목 선택을 다용하거나 결과를 직관적으로 판단할 수 있도록 표나 그래프등을 이용하거나 초보자로부터 중급자라도 취급하기 쉬운 것이 되고 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