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상황 관리 클라이언트 관리


사내 클라이언트 PC의 운용 상황을 관리하는 것 또는 클라이언트 관리하기 위한 소프트웨어입니다.


IT자산운용관리 가운데 특히 클라이언트 PC를 대상으로 한 관리를 가리킵니다.


클라이언트 관리업무는 사내의 PC 발주부터 폐기까지의 준비  PC 구성 등의 PC 구성 목록의 작성 OS 어플리케이션 소프트웨어나 시큐리티 소프트웨어의 버전 관리 등 다방면에 걸쳐 있습니다.




1990년 이전에는 사원 한 명에게 PC를 1대 배포하는 일은 별로 없고 컴퓨터의 관리도 번잡하지 않아 자산대장으로 관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었습니다.


1990년대가 되어 Windows 95의 발매와 함께 대량의 PC가 기업에 도입되어 1명에게 1대의 PC가 배포되게 되었습니다.


최근에는 PC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등의 스마트 디바이스도 도입되어 대량으로 복잡한 클라이언트는 수작업으로 관리할 수 없기 때문에 클라이언트 PC관리툴을 사용하는 것이 주류를 이루고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관리툴에는 주로 다음과 같은 관리항목이 있습니다.




첫째, 구매부터 폐기까지 일괄 관리하고 둘째, CPU형 번호· 메모리· 하드디스크· 소프트웨어 정보 수집합니다.


셋째, 관리하 PC에 일제히 소프트웨어를 배포 설치하고, 네째, 외부 미디어 Windows 기능 및 애플리케이션 기능 제한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섯째, 조작 로그의 정보 수집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