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스토리지 온라인 서비스에 대해서 알아봅시다


인터넷상에 파일을 보관하기 위한 장소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말합니다. 


대표적인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는 Microsoft의 One Drive, Google Drive, Apple의 iCloud, Amazon의 Amazon Drive 등이 있죠.


일정 용량(5 GB에서 15 GB 정도)까지는 무료로 이용할 수 있지만, 그것을 넘으면 유료가 되고, 용량이 커질수록 비용이 고액이 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요즘은 경쟁이 좀 생겨서 점점 저렴해지고 서비스도 다양해지고 있네요.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는 인터넷에 접속할 수 있는 환경만 있으면 멀리 떨어진 곳이나 여러 PC, 스마트폰 등의 모바일 단말에서도 데이터를 한 곳에 저장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 열쇠(ID 패스워드나 권한 등)를 부여함으로써, 타인과 데이터를 공유하거나 다운로드하거나 할 수 있어 비즈니스에서 활용되는 것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고속의 상시 접속 회선이나 스마트폰의 보급도,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 보급의 한 요인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는 기존의 외부부착 HDD나 USB 메모리 등의 기기가 불필요하고 작업 장소를 선택하지 않는 장점이 있지만, 그 반면 주로 다음과 같은 단점도 있습니다.


서비스 제공 회사가 도산하거나 데이터를 보관하는 서버에 문제가 발생하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없게 될 뿐만 아니라 저장한 데이터가 소실될 위험도 있습니다. 백업은 필수요소입니다.


사이버 공격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아 정보 누설의 리스크가 있습니다. 이것도 관리부분을 잘 해야하죠.


서비스 제공 회사에 데이터를 열람할 위험이 있습니다.


온라인 스토리지는 일반적으로 무료 서비스보다 유료 서비스 쪽이 보안성이 높습니다.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를 활용할 때는 장점과 단점을 파악해 이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