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통신 프로토콜 SIP (Session Initiation Protocol)


Session Initiation Protocol이란 것을 줄여서 SIP이라고 부릅니다. 


이것은 간단히 IP 네트워크를 사용해, 상대와의 통신 경로(세션)를 확립하기 위한 통신 프로토콜입니다.


인터넷 기술을 표준화하는 조직인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에 의해 표준화되었습니다.


SIP 의 통신 시스템은, SIP 클라이언트(유저 에이전트)와 SIP 서버로 구성됩니다.SIP 클라이언트는, 통신 상대를 찾아서 상대의 SIP 클라이언트와 교신해, 이용하는 포토 번호등을 서로 통지해 세션을 확립합니다.



세션은, 음성 통화 만이 아니고 영상에 의한 화상 전화나, 텍스트 정보에 의한 인스턴트 메시지등도 가능합니다.


통신 상대의 식별을 실시하기 위해서 단말이나 서버등에는 SIPURI(Uniform Resource Identifier)라고 불리는 주소가 붙여집니다.


음성 데이터나 영상등의 전송은 RTP(Realtime Transport Protocol)라고 하는 프로토콜이 실시합니다.


SIP는 인터넷과의 친화성이 높고 통신 상대의 상태를 일일이 파악할 수 있는 '프레젠스'라는 기능이 탑재돼 있습니다.



보다 고도의 실시간 통신을 실현할 수 있습니다는 강점이 있습니다.


한편, 확장 규격이 다수 존재하기 때문에 메이커나 제품이 다르면 상호 접속성에 문제가 있습니다.


또, NAT(Network Address Translation)와의 궁합이 나쁘며, 네트워크 구성에 따라서는 접속에 문제가 발생하는 일이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