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중요 실적 평가지표 KPI


Key Performance Indicator의 약자가 KPI입니다.


기업 목표의 달성도를 평가하기 위한 중요 실적 평가지표를 말합니다.


비슷한 용어로 KGI가 있는데, 이것은 KeyGoalIndicator의 줄임말로, 최종 목표가 달성되고 있는지를 계측하기 위한 지표로, 중요 목표 달성 지표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KPI와 KGI는 모두 목표에 대한 성과를 계측하는 데 필수적인 개념이지만, 간단히 말하면 KPI는 최종적인 목표인 KGI를 달성하기 위한 과정을 계측하는 중간지표입니다.




KGI에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명확한 판단기준으로서 구체적인 시기와 수치를 설정한다.그리고 KPI는 이를 달성하기 위해 필수적인 과정을 알아내고 과정을 어느 정도 상태로 통과할 수 있으면 최종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를 수치로 계측합니다.


KPI는 KGI마다 다르다.영업 현장에서는, 방문 회수나 성약율, 해약 건수, 제조업에서는 기계가동률이나 불량품의 발생율, 기업의 인사 부문에서는 이직률, 관리 부문에서는 클레임 건수등을 KPI로 설정하는 것이 많습니다.


설정할 때는 과거의 매출이나 성장률 등과 기존의 수치를 비교해 개선점을 분석한 후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숫자를 설정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물론 한번 정한 KPI는 변경 가능하기 때문에 적절치 않다고 느낄 경우 재검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실현 불가능한 목표를 내걸어도 팀이나 조직 전체의 동기부여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는 보다 명확화된 목표를 설정함으로써 팀 내 방향이 정해지고 목표달성률 향상으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댓글